pixta_54078651_S.jpg



전 세계는 아주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더 이상 고용을 하지 않고, 고용을 한다고 하더라도 고급 인력을 중심으로만 고용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고급 인력이란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가진 인력들입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가장 중요한 능력은 프로그래밍 능력과 창의력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론 프로그래밍 능력을 우대하는 기업이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모든 산업의 IT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대기업 고용자 수
 기존에 있던 기업들도 점점 고용자 수를 줄여나가는 추세이며, 위의 미국 대기업 고용자 수와 관련한 표를 보면 알 수 있다시피 새로운 기업이 나와 크게 성장한다 해도 과거처럼 사람을 많이 고용하지 않습니다. 앞으로는 기술혁신에 의해 더 많은 실업자가 생길 것입니다. 


미국 노동 생산성과 시간당 임금 비교
 이 그래프는 2차 세계대전 이후 1947년부터 2016년까지의 기간 동안 미국의 시간당 노동생산성과 시간당 실질 임금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빨간 선은 시간당 생산량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꾸준히 증가해왔음을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란 선이 나타내는 시간당 임금은 점점 증가 속도가 느려져서 최근 들어 더더욱 증가율이 더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1970년도 이전까지는 비슷하게 증가하다가 그 이후부터는 격차가 점점 벌어지면서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 격차는 더 크게 벌어질 것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키오스크
 현재 많은 일자리가 기계나 소프트웨어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요즘 식당에서 많이 보이는 키오스크입니다. 저는 8년 전 고등학생 때 미국으로 수학여행을 갔을 때 음식점에서 처음 봤습니다. 엄청 신기하고 대단한 기술이라고 생각했는데 현재는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사람이 주문받는 일은 없어질지도 모릅니다. 

 
 


우버의 자율주행차
 세계 1위 차량 공유업체 우버는 자율주행 기술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우버의 기사님들이 우버 차량을 운행하지만, 머지않아 그 기사들마저도 사라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화이트 칼라 직업은 안전할까요? MIT와 하버드 대학을 나온 세계 최고 수준의 의사가 '진료의 80%는 요리책과 같다'라고 말했던 인터뷰가 있습니다. 의사는 해야한다고 알려져 있는 대로 할 뿐이고 상상력이나 창의력은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이는 회계사나 변호사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단순 업무가 대부분이고 창의력이 들어설 곳이 없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문직 종사자들도 사라지게 되고 소프트웨어나 로봇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미국 생산과 고용 비교
 위 그래프는 미국의 생산율과 고용율을 시간에 따라 나타낸 것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고용은 줄어들지만 생산은 계속해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 덕분에 많은 기업들은 더 적은 고용자 수로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업들은 비용을 낮출 수 있어 수익성이 훨씬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앞서 말했던 생산성 대비 임금은 더 적게 오르거나 제자리일 확률이 높습니다. 임금 수준이 어느 정도 이상이 되면 기업주 입장에서는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 더 싸고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 고용은 줄고 실업은 늘고, 임금은 거의 상승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기술을 가진 기업과 개인은 더욱 부자가 되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가난해지게 되며 빈부격차는 더 심해질 것입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겠지만, 개인의 입장에서는 이런 변화가 다가오는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바로 투자입니다. 과거에도 그랬지만, 앞으로는 더욱더 투자를 하지 않으면 가난하게 살 수밖에 없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1%의 부자와 99%의 보통 사람들로 이루어질 미래 사회에서 상위 1%에 속하려면 투자는 필수입니다.


1980년 이후 미국의 소득불평등
 그리고 이 소득불평등과 빈부격차는 이미 현재진행중입니다. 위 그래프는 미국의 소득불평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상위 1% 사람들의 수입이 하위 50% 사람들의 수입을 이미 1995년에 넘어서고 격차는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는 더욱 근로소득으로 부자는 꿈도 꾸지 못하고 점점 더 먹고살기도 힘들게 될 것입니다. 투자를 하지 않고는 평범하게 사는 것조차 힘들게 될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앞으로 기업 성장과 경쟁력의 핵심 키워드는 인공지능, 그리고 자동화입니다. 인공지능과 자동화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시대의 흐름에 올라타는 기업은 앞으로 더 많이 성장하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빠르게 도태될 것입니다. 인력을 최대한 줄이고 많은 일을 기계로 대체해나가는 기업을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전 세계의 많은 자본이 이런 기업들을 선택할 것입니다. 거대한 변화의 파도가 몰려오고 있는 상황에서 변화를 거부하여 파도에 쓸려가는 사람이 아니라 변화를 받아들여 파도를 이용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