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전이란, "사전에 나쁜 의도를 가지고 시세를 조작해서 다른 사람의 피해를 통해 이익을 챙기는 행위"를 말합니다.
법적인 해석이 모호한 부분도 있고, 의도적인 조작이 있었는지 아닌지 밝히는 부분도 어렵다. 원래 주가는 보유자금이 큰 경우는 시세를 움직이며 매매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우리가 신경써야 할 부분은 아니고, 작전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필요는 없다. 우리가 신경써야 하는 것은 이런 현상에 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어떤 주식에 유통량이 많지 않은데 큰 물량을 사고 팔고 싶으면 시세에서 벗아난 주문을 해야합니다. 자금이 큰 주체가 주식을 매매할 때는 매수나 매도의 방향으로 시세를 변동시키게 됩니다.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가격을 밀어올리면서 산다라는 말도 이런 이유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기관이나 외국인투자자가 아니고 기업가치를 확인하지 않고 가격변동에 현혹되서 따라 사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왜 오르는지 이유를 모르는 채로 가격 상승은 매력적으로 보고 따라 사는 경우입니다. 자금력이 받쳐 주는 사람들이라면 이런 사람들을 이용하고 싶어지지 않을까요? 그래서 작전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가격을 끌어올리고 가격에 혹한 사람에게 물량을 떠넘기고 시세차익을 내는 행위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작전의 기초적 원리?
하이먼 민스키 모델
움직이기 쉬운 작은 주식 탐색 -> 시세를 건드리지 않고 조금씩 물량 확보 -> 호가를 높이며 강하게 매수 -> 기존 보유자 매도로 거래량이 상승 -> 자연스럽게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 -> 시장의 관심을 받고 무작정 따라 사는 사람들의 참여 -> 시세가 급등 -> 매집한 주체는 몰려든 사람에게 물량을 넘기고 떠남
이런 현상은 주로 소형주에서 발생합니다. 자금이 그렇게 크지 않아도 시세를 움직이기 쉽기 떄문입니다. 어떤 주체가 본인의 자금력으로 움직이기에 만만한 작은 기업을 하나 탐색하고, 처음에는 아주 조금씩, 시세에 영향을 주지 않는 수준에서 조심스럽게 매집을 하여 남들이 모르게 기업의 지분을 많이 확보해놓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시점이 되면 남아있는 자금력으로 호가를 높게 부르면서 강하게 매수합니다. 그러면 기존에 그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은 매도하면서 주식의 거래량이 상승합니다. 주식에서 거래량이 상승하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이기 때문에 시장의 관심을 받으며 자연스럽게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여기서 잘 알지 못하면서 무작정 따라 사는 사람들이 찾아오면서 시세가 급등하게 됩니다. 실제로 단기간에 수십%씩 폭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처음에 낮은 가격에서 매집한 주체들은 몰려든 사람에게 높은 가격에 물량을 떠넘기면서 유유히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가가 이유없이 상승하고 기업의 본연의 가치에 비해 비싼 가격이 형성되고, 그런 비싼 가격에 산 사람들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비싸게 사줄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게 됩니다. 수요와 공급에 따라 매도 호가가 낮아지게 됩니다. 급하게 오른만큼 급하게 내리게 됩니다. 적정 가격보다 수십%씩 높은 가격에 산 사람들은 사자마자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던 많은 물량을 높은 가격에 떠맡게 되고 손해만 입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설거지 당한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똑똑한 사람들도 이런 작전에 당하는데 이는 자신의 욕심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빨리 돈을 벌고 싶고, 조금만 이득을 취하고 빠져 나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에서 불쌍한 사람들은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아니며 욕심 때문에 해서는 안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작전에 당하지 않으려면?
단기간에 시세가 뛴 주식은 깔끔하게 포기해야 합니다. '이번 건 안 먹고 만다.'라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주식을 하는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시간이 많습니다. 이미 많이 오른 주식을 사서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수익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더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는 반드시 찾아옵니다. 애매하게 관심을 가지던 종목이 갑자기 급등하는 것을 보면, 본인이 생각했던 게 맞는 생각에 더 늦기 전에 빨리 뛰어들어서 매수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작전주던, 실제 대박주던 상관없이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그러면 최소한 고점에 물려서 불쌍한 사람이 되는 것은 피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내가 미리 예측하고 계획한 거래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격이 상승하는 종목이나 시장의 흐름에 탑승한다면 반드시 가격 상승의 이유를 알고 적합한 가격 변동인지를 파악하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 상승 원동력에 비해 비정상적인 가격 변동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가총액이 큰 상위종목들이나 우량주 위주로 투자를 해야합니다. 이는 상승은 크고 하락은 적다는 '손수건 이론'으로 수익적인 측면에서도 그러하지만, 작전이나 급변하는 시세에 당하지 않는다는 안정성 측면에서도 그렇습니다.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은 작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서 안정적입니다. 반대로 소형주는 시세 변동이 크기 때문에 작전 및 큰 시세 변동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소형주에 투자할 때는 과거 차트를 보며 이런 선례가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윗꼬리'라고 하는데 캔들차트에서 몸통은 짧은데, 꼬리가 길게 나와있는 경우인데 전형적인 시세 급변동의 결과입니다. 작전일 수도 있고,. 테마주일 수도 있지만 이런 형태의 캔들 차트가 있다면 누군가는 고점에서 물린 사례가 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수를 했는데 갑자기 내 종목이 상승한다면 감사한 마음으로 매도하고 이익을 취해야합니다. 만약 다 매도하고 나오기 아깝다면 분할 매도나 부분 매도하여 물량을 덜어내고 나중에 싼 가격에 재매수해야 합니다.